티스토리 뷰

현재 데스크톱 1대와 노트북 1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름 철에는 컴퓨터를 켜면 본체 뒷쪽에 케이스 쿨러에서 나오는 열기로 방 안은 더욱 더워집니다. 가급적이면 고사양 게임같이 하드웨어에 부하를 주는 작업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게임이 재밌으면 더워도 어쩔 수 없이 하게 됩니다. 여기서 궁금증이 생기는데 데스크톱은 어떤 작업을 할 때 어느 정도의 전력을 소모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한 번 측정을 해보기로 합니다.


전기 요금 측정기

우선 준비물은 전기요금측정기입니다. 예전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을 했습니다.


전기요금측정기전기요금측정기


제가 사용 중인 전기요금측정기는 현재 사용 중인 소비전력과 이를 누진제 요금을 적용해서 얼마나 요금이 나오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컴퓨터 외에도 집 안에 다른 가전기기들의 전력소모가 궁금할 때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게 전력소모를 알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컴퓨터 사양

제가 사용 중인 데스크톱은 연식이 좀 됐습니다.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인텔 I5-3570

메모리 : 삼성 DDR3 4GB X 4개

메인보드: 애즈락 H77 PRO4/MVP

그래픽카드 : Geforce GTX 970

파워 : FSP 600W

그 외 SSD 2개, HDD 1개, TV 수신카드


노트북: 맥북 프로 13인치 2015년


컴퓨터 소비전력 측정

OS는 윈도우10을 사용 중입니다. 처음 컴퓨터를 켜고 아이들 상태가 되면 소비전력은 65~70W 사이를 가리킵니다. 내장 그래픽을 사용할 경우 20W 정도 더 내려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전에 내장 그래픽을 사용했을 때 40~50W 전 후로 움직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아이들 상태에서는 그렇게 소비전력이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기본적인 컴퓨터 작업을 할 때 소비전력이 어떻게 되는지 측정해봤습니다. 구글 크롬으로 인터넷 서핑을 할 경우 소비전력은 80~100W 사이를 가리킵니다. 아이들 상태보다 약간 올라갑니다.


그 다음은 동영상 플레이어 재생입니다. 소비전력은 80~90W 정도를 가리킵니다. 아무 작업 안하고 동영상 플레이어만 실행했을 때입니다. 저는 TV 수신카드로 TV 시청도 하는데 TV 수신카드 사용시에도 비슷한 수준을 보입니다. 유투브 시청할 때도 100W 를 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 다음은 게임인데 피파온라인4를 플레이하게 되면 150~200W 사이를 가리킵니다. 그래픽 옵션을 낮게 하는데, 그래픽 옵션을 높일 경우 200W 이상이 나올 걸로 보입니다.


유로트럭 시물레이터2를 할 경우에도 비슷하게 나옵니다. 옵션을 낮춰서 하고 있는데, 피파온라인4와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고 옵션으로 높이면 200~250W 정도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제일 높은 전력소모를 측정했을 때가 폴아웃4를 최고 옵션으로 했을 때 입니다. 300W 이상의 전력소모를 보여주었습니다. 러스트는 최저 옵션으로 해도 200W를 사용하고 옵션을 올리면 300W 근처까지 올라갑니다.


마무리

컴퓨터가 생각보다 전력을 그렇게 많이 소비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제가 전력소모가 낮게 사용을 하고 있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아주 무리한 작업을 하지 않는 이상 전력소모가 그렇게 크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노트북은 완충되었을 때 10~15W의 전력소모를 보여주었습니다. 데스크톱에 비하면 거의 전력소모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 저는 인터넷 서핑이나 동영상 시청을 할 때는 노트북을 이용하고, 게임할 때는 데스크톱을 이용합니다. 전기 절약을 할 수 있을 걸로 기대됩니다.



댓글